아나뱁티스트의 정의와 평화 - 4주차 피드백 정리

by 서동욱 posted Apr 01,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아나뱁티스트의 정의와 평화

1. 오늘 강의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무엇입니까?

- 화해와 갈등해결이 실제적으로 가능하다는 사실에 너무 가슴이 떨리도록 설레였다. 학교에 도입되면 정말 좋겠다.
- 모태신앙이었지만 긴 시간동안 교회에서 평화라는 이야기를 거의 들어보지 못했는데, 왜 그리스도인이 평화해야하는지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얻었다.
- 회중교회로 가기위한 과도기적 상황(과거의 방법이나, 문화의 틀 속에서 새로운 가치들이 서로 충돌)가운데 어렵지만 오늘 강의를 들으며 새로운 희망을 본 것 같았다.
- 실천적 제자도의 삶에 대한 도전이 있었다.
- 비폭력대화와 실천에 있어 교육과 훈련은 꼭 필요하다.
- 구체적인 사례를 알게 되어 좋았다.
- 교회 내에서도 제도적으로 사회참여가 가능할 수 있는 희망을 보았다.
- 갈등 조정의 현실적인 가능성을 보았다.


2.한국 교회 안에 평화주의 개념이 제자도의 의미에서 신앙의 핵심요소로 자리잡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너무 관념적으로 이해했다. 실천적이고 실제적인 방법들(제자로 사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다.
- 실천하기 어려운 이론이 강하다. 즉 실천하기 어렵다기보다 실천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전달이 실질적으로 부족하다. 교육과 훈련의 즁요성이 요구된다.
- 하나님의 말씀이 교회와 된 부분, 이분법적인 신앙의 원리
- 제자가 되는 것의 어려움, 교육의 부재
- 한 쪽으로 치우친 신학
- 전쟁세대의 실존적 경향
- 한국의 특수한 상황
- 평화 담론에서의 훈련이 제외되어 있기 때문이다.
- 제자도와 평화주의의 연관성의 부재


3.궁금하거나 추가로 논의해야할 주제는 무엇입니까?

- 개인 대 개인의 분쟁해결은 가능하지만 더 큰 그룹, 국가간의 화해가 가능한지 의문이 든다.
- 아이들이 왕따당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 주일학교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 한국교회 내 평화주의의 개념을 어떻게 확장시킬 것인가?


이번주 피드백은 실천적인 부분을 다루었던만큼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나 질문과 토의가 풍성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특별히 이번 토의시간에는 저희 KAF스텝들이 자리를 함께해서 여러 궁금한 것이나 생각들을 공유하였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여러분, 이제 아나뱁티스트 아카데미가 두 번의 시간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강의 내용으로도 충분히 좋지만 배움과 동시에 평화의 실천(!)이 있기를 소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제 서평을 받을 시간도 두번이 남았습니다~~ 아직 다들 안 올리셨는데.... 벌써 책 열심히 읽고 계신거죠?ㅎㅎ 여러분이 작성하신 서평은 아카데미에 참석한 모두에게 의미가 있습니다. 남은 기간동안 아나뱁티스트 관련서적을 읽고 서평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주는 피드백이 늦어졌습니다. 주중에 일찍 올려서 내용을 복습하고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야 했는데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남은 기간 피드백은 주중에 일찍 찾아볼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그럼 남은 한 주간도 평안하시고 다음주 월요일에 반가이 뵙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