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브루더호프**


기초


우리 사회의 모든 문제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하나님의 영이 오늘날 세상 가운데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언해야만 합니다. 하나님은 여전히 인간을 불의의 체제에서 정의로, 폭력과 공포 그리고 소외라는 낡은 방식에서 평화와 사랑, 형제애라는 새로운 길로 부르고 계십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그분은 우리를 공동체로 초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공동체 생활의 기초는 그리스도의 산상설교와 신약성경에 있는 그분의 가르침, 특히 형제 사랑과 원수 사랑, 서로간의 섬김, 비폭력과 무장 거부, 순결과 결혼 생활에 충실함 들에 관한 가르침입니다. 우리는 사유재산을 유지하는 대신 <사도행전>에 기록된 바 초대 그리스도인이 했던 방식대로 모든 것을 공유합니다. 식구들은 자신의 재능과 시간, 노력을 필요한 어느 곳에라도 제공합니다. 돈과 재산은 자발적으로 모으며, 식구들은 차례대로 공급을 받고 돌봄을 받게 됩니다. 점심과 저녁 식사는 함께 하고, 친교와 찬양 기도 또는 의사 결정을 위한 모임이 한 주에 몇 차례 저녁에 있습니다.


가정 생활


우리 식구들 중에 독신도 많이 있지만, 가족이 우리 공동체의 기본 단위입니다. 아이들은 우리 공동 생활의 중심입니다. 부모가 일차적으로 아이들 교육을 책임지지만, 교사는 공동체의 모든 성인 식구들이 하는 것처럼 아이들을 격려하고 필요할 경우에는 이끌어줍니다. 이렇게 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짐을 덜고 기쁨을 나눌 수 있습니다.


노동 시간에 아기와 오린아이들은 '어린이 집'에서 보살핌을 받습니다. 초 중등학교 과정은 공동체 자체의 학교에서 진행됩니다. 이후에는 공립 고등학교에 가고, 그 후 어떤 학생들은 대학에 가고, 어떤 학생들은 공동체 밖에서 자원 봉사를 하거나 직업을 갖습니다.


장애인, 환자 그리고 노인은 공동체의 보배와 같은 존재입니다.(하루에 몇 시간 안 되더라도) 공동 작업에 참여하기도 하고, 집에 남아 있을 때는 아이들의 방문을 자주 받으며, 매우 중요한 방식으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노동


우리의 생활은 노래 소리와 노는 소리가 일하는 소리만큼이나 가득한 즐거운 생활입니다. 우리는 교실 비품과 놀이 도구, 장애인 보조 기구를 제작하고 판매하여 생활을 꾸려갑니다. 그러나 우리의 일은 모험적 사업을 훨씬 넘어서는 것입니다. 빨래하고 설거지하는 것에서부터 작업장에서 제품을 조립하거나 아이들을 돌보는 일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노동은 서로에 대한 사랑의 실제적인 표현입니다.


기원


브루더호프의 기원은 16세기 초 유럽의 급진적 종교 개혁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때 이른바 재세례파Anabaptist로 불리던 수천 명의 사람들이 소박함과 형제애, 그리고 비폭력을 찾아서 제도화된 교회를 떠났습니다. 지도자 야콥 후터Jacop Hutter의 이름을 따라 후터파라고 불린, 이 비제도권 운동의 한 흐름이 모라비아에서 공동체 마을 또는 브루더호프(형제들의 처소라는 뜻)로 정착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이들은 탁월한 장인 정신과 앞선 의료 기술, 성공적인 농업, 그리고 진보적인 학교 덕분에 큰 명성을 얻게 됩니다.


최근의 역사


유명한 강사요 작가였던 에버하르트 아놀드는 1920년에 베를린에서의 안정된 생활을 버리고 아내와 자녀와 함께 자네쯔라는 독일의 자그마한 마을로 이사를 갔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초대 교회의 실천에 근거한 작은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아놀드가 자신의 새로운 공동체를 세우는 초기 후터파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았지만, 곧이어 후터파 브루더호프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지금도 북아메리카에 있다.) 알게 된 뒤 관계를 맺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공동체는 나치의 박해와 제2차 세계대전의 혼란에도 불구하고 살아 남았습니다. 독일에서 어려움이 커지자(1937년에는 추방되었습니다)1930년대 후반에 영국에 새로운 브루더호프들이 세워졌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함께 두 번째 이주가 불가피하게 되었고, 이번에는 다국적 집단인 우리를 기꺼이 받아들이고자 한 유일한나라인 파라과이로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1950년대에는 미국과 유럽에서 공동체 지부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1960~1961년에는 남미 공동체들이 폐쇄되었고, 이곳 식구들은 유럽과 미국으로 옮겨가게 되었습니다.


현재


오늘날 브루더호프 공동체는 뉴욕에 셋, 펜실바니아에 둘, 그리고 영국 남동부에 두 개가 있습니다. 우리는 숫자는 얼마 안 되지만, 예수를 따르며, 그에 대적하는 사회 안에서 그의 사랑의 영에 의해 인도되는 새로운 삶을 일구어내는 우리의 사명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우리의 운동은 현시대의 문화에 흐름에 맞서 싸우며, 그 길에서 우리 인간의 나약함 때문에 생기는 장애물과 맞서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하나님은 박해나 내적인 투쟁, 영적 침체가 있을 때에도 우리를 붙들어 주셨기에,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그분께 맡깁니다.


활동


지역 차원에서, 우리는 푸드 뱅크를 운영하거나 재소자를 방문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자원 봉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넓은 차원에서는 다른 운동체나 개인들과 교류함으로써 세계 속에서 많은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처럼 선교는 우리 활동의 가장 중요한 처점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새로운 질서라는 비전을 함께 나누고, 더욱 평화롭고 정의로운 사회를 이루기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는 다른 사람들과 힘을 합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비전을 실현할 확실한 길을 찾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환영합니다. 주말을 우리와 함께 보냅시다!


비전


비록 문화와 나라, 그리고 생활 방식이 서로 다르지만 우리 모두는 형제요 자매입니다. 우리는 개인으로서, 그리고 하나의 공동체로서 우리의 부족함을 인식하지만, 주일만이 아니라 매일, 사랑과 자유와 진리라는 예수의 분명한 길을 행동으로 살아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에버하르트 아놀드의 다음의 말에 동의합니다.


"이 행성, 지구는 새로운 나라, 새로운 사회 질서, 새로운 일치, 새로운 기쁨으로 정복되어야 합니다. 기쁨은 사랑의 하나님이시며, 평화와 일치와 공동체의 영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옵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가 가져온 메시지입니다. 우리는 그의 메시지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타당하다는 믿음과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쟁기출판사


우리 출판사는 브루더호프 공동체 식구들이 운영하며, 급진적인 그리스도교 제자도, 공동체, 겨혼, 가정 교육, 사회 정의, 그리고 영적인 삶에 대한 책들을 판매합니다. 또 자그마한 정기 간행물인 <쟁기>를 출판하는데, 여기에는 주류 매체들이 무시하는 현행의 문제들을 다룬 글과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변화에 대한 깊이 있는 글을 싣고 있습니다. <쟁기>의 총 출판 목록과 견본은 요청하면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안내


The Plough Publishing House
Spring Valley Bruderhof
Route 381 North
Farmington PA 15437-9506 USA


Toll-Free 800 521 1100    Tel: 724 329 1100


The Plough Publishing House
Darvell Bruderhof
Robertsbridge, East Sussex
TN32 5DR UK


Freephone 0800 269 048     Tel; +44(0) 1580 88 33 44


URL:www.plough.com

---------------------
**이 자료는 최태선형제님이 제공해주신 것을 옮긴 것입니다.

?
  • ?
    배용하 2011.03.23 10:05
    요약한 책이 이것이네여.


    The Life of J. Heinrich Arnold

    Homage to a Broken Man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 아나뱁티스트 김복기 2011.06.28 283
3 아미쉬 김복기 2011.06.28 329
2 후터라이트 김복기 2011.06.28 301
» 브루더호프에 대해서 1 배용하 2011.03.23 331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